모바일 메뉴 닫기
 

연구활동

연구분야

연구분야

거버넌스

다양한 행위자들이 정치의 장에 참여하여 이루어지는 ‘협치’의 개념인 거버넌스는 20세기 이후 국정운영의 주요 화두이자 사회과학의 중심 이슈로 중요성을 갖습니다. 국가관리연구원은 ‘국가관리학’이라는 새로운 접근법을 도입하며 거버넌스 연구에 기여해왔습니다. 국가관리연구원의 거버넌스 연구는 반부패와 권력기관의 민주적 개혁, 정부와 공공부문에서의 혁신 등 국내정치에서의 거버넌스 이슈뿐 아니라 국제사회가 공유하는 사회문제들을 다루는 글로벌 거버넌스 연구를 포괄합니다. 거버넌스 연구는 다양한 행위자들의 양태에 주목하고 그것이 갖는 사회적 함의를 도출함으로써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정치사회적 현안들에 대한 혜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술적으로, 또 실천적으로 큰 가치를 갖습니다.

정치제도와 민주주의

다양한 양상의 정치제도를 비교연구하며 민주주의 발전의 기로를 모색하는 것은 현대 사회과학이 당면한 중요한 과제입니다. 국가관리연구원은 정치제도와 민주주의 관련 연구를 활발히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국 사회 이념적 양극화의 정치적 함의, 갈등과 사회통합, 공동체 영역에서의 시민참여를 통한 공화적 공존 등의 주제로 한 연구용역사업을 통해 각종 학술회의 개최, 연구성과물 출간 등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연구원은 정치발전과 민주주의에 대한 한국에서의 경험을 개발도상국에 전파하여 민주적 정치, 시장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일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연구원은 정치제도와 민주주의 연구의 일환으로 전직 대통령 주요 사료 수집, 대통령리더십 관련 연구와 전시 및 교육활동을 수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 대통령에 관한 통치사료의 중심지로서 국내 최대의 사료-연구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물들은 한국사회의 제도와 민주주의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를 제시하는 중요도 높은 자산입니다.

평화와 안보

지속가능한 평화체계 구축을 통해 번영을 추구하는 것에 대한 학문적 요구가 증대되는 시대입니다. 각국이 처한 위험상황과 테러 등의 위협은 안전한 국가와 사회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국가관리연구원은 우리사회의 이러한 필요에 답하기 위해 평화와 안보를 다각적으로 연구합니다. 한반도의 평화통일과 북한 핵문제에서부터 국제안보를 위협하는 테러리즘, 사이버 위협과 핵억제 등을 망라하는 이슈에 대해 연구진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여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현재 우리 연구원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이와 관련한 토대연구지원사업을 수행 중입니다. 토대연구지원사업팀의 연구는 과거의 정보활동에 대한 사료를 수집하는 것에서 시작해, 국가정보의 패러다임 변화와 현대사회의 위기관리, 무차별 테러 예방정보 활동 등의 주제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복지와 인권

현대사회에서 국가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복지입니다.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일에 국가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며,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민주화 이후 국가의 역할과 역량에 대한 우리 연구원의 관심은 복지 및 인권 이슈와 밀접하게 연관됩니다. 국가관리연구원은 노동, 국민건강, 교육 등 주요 복지 이슈와 인권에 대한 연구활동을 수행하며, 국가관리의 차원에서 이러한 이슈들에 대해 우리 사회가, 그리고 국제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합니다.